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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초생활수급자, 차상위계층 문화누리카드 모든 것 (사용 발급 충전 잔액 등록 조건 혜택 조회 신청 자격)

by 투멋 2023. 12. 23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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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화누리바로가기

 

 

문화누리카드란?

  •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에게 문화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국가 지원 카드입니다.
  • 문화, 예술, 국내여행, 체육활동 등의 최소한의 문화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.

 

연혁 및 지원금 변화

  1. 2014년: 가구당 10만원 지원, 청소년에게는 추가 5만원 지급
  2. 2015년: 개인별로 지원금 지급 시작
  3. 2017년: 개인별 지원금 6만원
  4. 2018년: 개인별 지원금 7만원
  5. 2019년: 개인별 지원금 8만원
  6. 2020년: 개인별 지원금 9만원
  7. 2021년: 개인별 지원금 10만원
  8. 2022년: 개인별 지원금 11만원

##2023년 현황**

  • 개인별 지원금: 11만원
  • 발급 기한: 2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
  • 사용 기한: 2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
  • 자동재충전 제도: 2021년 발급자가 수급자격 유지 시, 2022년 지원금을 별도 신청 없이 자동으로 재충전

사업 운영 및 관리

  • 기획재정부 복광위원회의 복광기금을 재원으로 합니다.
  •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, 전국 광역·기초자치단체 및 17개 시도지역 주관부처가 사업을 추진합니다.
  • 지원금은 문화 관광, 체육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업장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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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용

 문화누리카드 사용 가능 분야

  • 문화예술:
    -도서 구매 (온라인, 오프라인 서점)
    -공연, 영화 관람
    -전시관람 (미술관, 박물관 등)

 

  • 여행 및 교통:
    -국내여행, 관광지 입장
    -항공기, 렌터카 이용

 

  • 체육활동:
    -4대 프로 스포츠(축구, 농구, 야구, 배구) 관람
    -체육시설 이용

 

문화누리카드 사용 제한 분야

 

  • 사용 불가 업종:
    -보드게임 카페
    -플라워 카페
    -스포츠브랜드 매장
    -미용실
    -목욕탕 및 찜질방

 

  • 구매 불가 상품:
    -문화상품권
    -생활소모품
    -패션잡화 및 액세서리

 

현실적인 문제점

 

  • 가맹점 문제:
    온라인 가맹점의 감소
    가맹점의 판매 상품 및 재고 관리 미흡

 

  • 실질적 사용 범위:
    식료품, 식재료, 시내버스 교통비 사용 불가
    가격이 높은 상품에 대한 접근성 제한
    소모성 이용권 위주의 제한적인 사용 가능성
    실제 사용으로 인한 잔액 소멸의 신속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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※  오프라인 사용처

 

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및 혜택

*문화 시설

  • 유적지, 고궁, 박물관, 미술관 등에서 입장료를 카드로 결제 가능
  • 일부 시설에서는 저소득층 무료 입장 가능

*교통

  • 렌터카, 항공, 고속버스, 철도 등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
  • 문화누리레일패스로 KTX 및 일반열차 자유 이용권 구입 가능
  • 쏘카 카셰어링 서비스 이용 가능 (운전 면허 소지 성인 한정)

*숙박

  • 일부 숙박업소 이용 가능 (문화누리카드 사이트에서 목록 확인)

*레저 및 엔터테인먼트

  • 영화, 공연, 스포츠 티켓, 테마파크 등에서 할인 혜택 제공
  • CGV 등 대형 영화관에서 티켓 1장당 2,500원 할인 (1일 최대 2명)
  • KBO 야구장 10곳에서 티켓 40% 할인

문화누리카드 사용 제한 사항

*교육비

  • 학교, 학원 등에서 교육비 결제 불가
  • 서점에서 교재 구매는 가능
  • 경상남도는 별도의 '여민동락' 교육비 지원 카드 발급

*추가 정보

  • 온천 이용 가능, 목욕탕 대신 온천 이용을 고려

 

※ 온라인 사용처

 

문화누리카드 온라인 사용 등록 방법

  1. NH농협카드 홈페이지 방문
  2. 보안 프로그램 설치
  3. My NH > 안심서비스 > 일반결제서비스 > 서비스등록 클릭
  4. 약관 동의 후 카드 정보 입력 (카드번호, CVC번호, 주민번호, 카드 비밀번호, 카드 유효기간)
  5. 온라인 결제 비밀번호 및 개인 확인 메시지 설정
  6. 공인인증서 또는 휴대전화 본인인증
  7. 등록 완료 후 온라인 결제 가능
  • 유의사항: 온라인 등록은 PC에서만 가능, 모바일 등록 불가

문화누리카드 주요 온라인 가맹점

  • 도서: YES24, 교보문고, 리디, 밀리의서재 등
  • 음악: GENIE, 벅스, 멜론 등
  • 영상: YES24 영화, CGV, 롯데시네마 등
  • 공연: 마루, 멜론티켓, 예술의전당 등
  • 교통: 대한항공, 진에어, 코레일 한국철도공사 등
  • 여행사: 하나투어, 모두투어 등
  • 관광지: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등
  • 숙박: 익스피디아, 아고다 등
  • 스포츠 관람: 티켓링크(스포츠), 인터파크 티켓(스포츠) 등
  • 체육 용품: 삼천리자전거 온라인몰 등
  • 체육 시설: 서울자전거 따릉이 등

페이코 결제 및 포인트 정보

  • 페이코 결제 가능한 일부 온라인 가맹점 존재
  • NH 포인트 적립 가능

유의사항 및 제한 사항

  • 구글 서비스 대부분 이용 불가, 단 유튜브 프리미엄 정기결제와 영화 구매는 가능
  • 오픈마켓 사이트에서 종이책, 전자책 구매 불가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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발급

문화누리카드 발급 대상자

법정 6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

  • 법정 6세 이상의 차상위계층

비대상자

  • '차차상위계층' (비법정 차상위계층)은 문화누리카드 발급 대상이 아님

대상자 확인 방법

  • 본인 신분증을 지참하여 주민센터 방문
  • 복지과 공무원에게 문의하여 자격 확인

발급 기간

  • 매년 초 시작 (지역에 따라 발급 가능 기간 상이)
  • 주의사항: 발급 대상 여부는 거주 지역의 주민센터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, 발급 기간은 지역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해당 지역의 정확한 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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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화누리카드 최초 발급 방법

 

1. 주민센터 방문

  • 읍•면•동 주민센터 방문
  • 발급 신청서 작성 및 제출
  • 발급 자격 검증 및 상세 정보 등록
  • 카드 수령

온라인 신청

  •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 접속
  • ‘카드발급’ 클릭하여 신청
  • 조건: 만 14세 이상, 본인인증 수단 소지자
  • 수령 방식: 주민센터 방문 수령 또는 등기우편 배송

문화누리카드 재발급 방법

  • 카드 분실, 고장, 유효기간 만료 등 재발급 필요 시
  • 주민센터 방문 또는 온라인 신청을 통해 재발급 가능

유의사항

  • 신청 방식에 따라 카드 수령 방법이 달라질 수 있음
  • 재발급 시에도 최초 발급 절차를 따름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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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화누리카드 발급 시기와 재고 유의사항

  • 사용 기한이 끝나가는 11월에는 주민센터의 문화누리카드 재고 부족 가능성 있음
  • 시군구 예산 소진으로 발급이 불가능할 수 있으니, 발급대상자는 조기 신청 권장

대안적 발급 방법

  • 예산 소진 전 온라인을 통해 농협 지점 수령 방식으로 신청
  • 농협에서 카드 수령 가능 (온라인 사전 신청자에 한함)
  • 농협은행이나 단위농협 모두 가능, 단 농협은행에 재고 보유 확률 높음
  • 농협카드 기소유자는 채움카드 발급받은 곳에서만 발급 가능할 수 있음

발급 및 재발급 중단 안내

  • 12월부터는 발급 및 재발급이 중단되므로 11월 이전에 신청 및 사용 권장
  • 12월에 카드 분실 시 재발급 불가, 지원금 활용 불가

잔액 환불 관련 정보

  • 승인 취소 후 잔액 환불 시 국가지원금은 재사용 불가
  • 본인부담금은 정상적으로 환불 가능

사용 권장 기간

  • 가급적 10월~11월 내에 카드 잔액 사용 권장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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충전


문화누리카드 재충전 안내

기존 카드 소유자 재충전 유의사항

  • 기존 카드 소유자는 재충전 후 사용 가능
  • 연도별 자동 충전되지 않으므로 매년 재충전 필요
  • 만 14세 미만 미성년자와 복지시설 거주자는 주민센터에서만 재충전 가능

재충전 방법

 

1. 주민센터 방문

  • 신청서의 재충전란 체크 후 신청

2. 온라인 신청

  • 공인인증서 또는 본인 명의 휴대전화로 본인 인증 후 신청
  • 만 14세 미만 미성년자와 복지시설 거주자는 온라인 신청 불가

3. ARS 전화 재충전

  • ARS 번호(1544-3412)를 통한 재충전
  • 만 14세 미만 미성년자, 복지시설 거주자, 일부 알뜰폰 사용자는 이용 불가
  • LGU+ 알뜰폰 사용자만 가능
  • 2016년 이후 발급된 카드: 전화 재충전 가능
  • 2015년 발급된 카드: 유효기간 만료로 전화 재충전 불가

신규 카드 재교부

  • 2015년 발급 카드는 유효기간 만료로 인해 주민센터 방문 또는 온라인 신청을 통해 신규 카드 재교부 필요

유의사항

  • 재충전 시 이전 연도의 카드 사용 여부와 상관없이 매년 재충전 절차를 거쳐야 함
  • 카드 유효기간 확인 및 재충전 가능 여부를 반드시 확인할 것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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잔액확인

 

문화누리카드 잔액 확인 방법

문자 통보 서비스

  • 사용 후 잔액이 문자 메시지로 자동 통보됨

온라인 잔액 조회

  1. 문화누리카드 사용 및 잔액조회 웹사이트 접속
  2. 이름, 주민번호, 카드번호 입력
  3. 휴대폰 또는 공인인증서로 본인 인증
  4. 잔액 확인 가능

문화누리카드 앱 이용

  1. 문화누리카드 앱 설치
  2. 앱 내에서 카드 등록
  3. 잔액 쉽게 확인

유의사항

  • 문자 통보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경우 웹사이트 또는 앱을 통한 잔액 조회 권장
  • 앱 이용 시 편리하게 잔액 및 사용 내역 관리 가능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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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성격

 

문화누리카드의 성격 및 사용 제약

  • 형태: 기프트카드 형식, 기명식 사용
  • 사용처: 사전에 지정된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
  • 제약: 타인 사용 시 카드 사용 정지 및 부정 사용 금액 반환

결제 시스템 및 온라인 사용 방법

  • 결제 네트워크: 농협 전산망 이용
  • 카드 식별: NH 농협카드 마크와 채움 로고 표시
  • 온라인 결제: 농협(채움) 온라인 결제창 이용, 온라인 결제 설정 필요
  • 할인 분류: 일부 업체에서는 문화누리카드 전용 분류로 할인 제공

간편 결제 서비스

  • 페이코: 일부 온라인 가맹점에서 페이코 결제 가능
  • 기타 서비스: 페이코 이외의 간편결제서비스 이용 불가

추가 충전 및 환불

  • 가상 계좌: 카드 잔액과 연결된 가상 계좌로 추가 충전 가능 (1회 10만원, 연간 200만원 한도)
  • 환불: 본인 추가 충전 금액은 농협 영업점 방문을 통해 환불 가능
  • 국가지원금: 현금 환불 불가

잔액 합산 및 분리

  • 세대원 간 합산: 동일 세대 내에서 충전된 잔액 합산 가능 (합산 동의 필요)
  • 잔액 분리: 당해 연도 내 분리 불가, 연도 종료 후 자동 분리
  • 개인충전금: 합산 불가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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▶부정행위

 

문화누리카드 부정행위 및 제재 안내

부정행위 유형

  • 공무원의 부정·편법적인 문화누리카드 발급
  • 비허용 상품(생필품·식료품 등) 구매 유도
  • 사업 추진 과정에서 불법 이득 취득
  • 편법적 현금화 행위 (카드 매매, 현금 교환, 카드깡 등)
  • 문화누리카드의 타인 양도
  • 문화누리카드를 이용한 가격 차별 판매
  • 수급자와 담합하여 현금화 지원 및 부당이익 취득
  • 관리자의 시설 운영 물품 구매 및 착복
  • 관리자의 비허용 상품 구매 유도 행위

제재사항

  • 보조금법 시행령에 의거한 환수 조치
  • 제재부가금 부과
  • 발급제한 등의 행정적 제재

부정행위 신고 방법

  •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 내 ‘사용하기 > 부정행위 신고센터’를 통한 신고

유의사항

  • 부정행위가 적발될 경우, 「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」에 따라 엄중한 조치가 취해짐
  • 문화적 혜택을 올바르게 이용하기 위한 체계적인 관리 및 신고 시스템 운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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